본문 바로가기

American Life

NIW 남편 가족 영주권 동반 신청 (예비배우자 추가) 완벽 정리

- NIW 고학력자를 위한 이민

NIW (National Interest Waiver) 는 고학력자를 (꼭 고학력자가 아니어도, 미국 국익에 이익이 되는 사람) 대상으로, 회사나 기관 등의 support 없이 EB-2 (Employment-based 2) 카테고리로 영주권을 바로 취득할 수 있는 이민제도입니다.

 

https://www.uscis.gov/forms/explore-my-options/eb-2-employment-based-immigration-advanced-degree-or-exceptional-ability

 

EB-2: Employment-Based Immigration– Advanced Degree or Exceptional Ability

You may be eligible for an employment-based, second preference (EB-2) permanent worker visa if you are a member of a profession and you have an advanced degree or its equivalent, or if you have an exceptional ability.

www.uscis.gov

 

보통 대기업에서 외국인 노동자에게 영주권을 주는 경우가 바로 EB-2인데, NIW를 활용한다면 회사의 VISA Sponsorship 없이 독립적으로 개인이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이 복잡하고 승인률이 낮아 거부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NIW의 프로세스

i-140 승인 이전과, 이후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 i-140

NIW 이민 과정에서, I-140 신청서는 NIW 신청자의 능력과 업적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되는 중요한 문서

 

 

2단계: ds-260 or i-485

** i-485란?:i-485는 미국 내에서 거주하는 이민자들에 해당하는 신청 서류

 

** DS-260이란?: DS-260은 미국 이외에 (한국 등) 거주하는 사람들에 해당하는 신청 서류

DS-260에는 개인 정보, 가족 구성원 정보, 이전 여행 및 거주 정보, 취업 정보 등이 기재됩니다.

이 때, 가족을 동반하여 함께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두 문서는 위에 설명하였듯, 영주권 신청자는 거주지역에 따라 상황에 맞게 적절한 문서를 선택해야합니다.

 

https://travel.state.gov/content/travel/en/us-visas/visa-information-resources/forms/online-immigrant-visa-forms/ds-260-faqs.html

 

DS-260 Immigrant Visa Electronic Application - Frequently Asked Questions (FAQs)

 

travel.state.gov

DS-260은 국무부 (Department of State)로 넘어가며, NVC (National Visa Center)는 국무부의 산하 기관입니다.

NVC는 이민 비자 신청을 처리하는

NVC의 업무는 영사가 검토하고 판결할 이민 비자 신청서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NIW 이후 가족 영주권 신청 케이스

i-140은 본인 (신청자)의 능력과 업적을 증명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내용은 신청자의 i-140 승인 이후에, 가족을 초대하는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DS-260 혹은 i-485 과정에서 이미 와이프 혹은 자녀가 존재한다면 그대로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이 글은, 바로 '예비 배우자', 즉 혼인신고의 시기가 애매한 분들을 대상으로 한 글입니다.

아래 상황에 맞춰 본인에게 필요한 서류, 그리고 방법이 무엇인지를 확인해보시고

진행하고 계신 변호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DS-260 혹은 i-485 의 진행 과정 중, '예비배우자' 의 상황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는 NIW의 프로세스인데, 이때 5번에서 '혼인신고'의 유무 가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NIW 프로세스 **

1. 이민청원서(I-140) 승인
2. 국무부로 케이스 이관
3. National Visa Center (NVC) - Visa Fee Bill 수령
4. National Visa Center (NVC)에 Visa Fee 납부 : $345 / Person
5. 이민비자 신청서(DS-260) 서류 준비 및 접수 준비 (약 1개월 소요)
6. DS-260 온라인 신청서 제출 & Supporting Document 국무부로 발송
7. NVC 서류 검토 : DS-260 접수 후 약 3~4개월 소요 예정
8. NVC 보완서류(Check list) 요청이 나올 수 있음(보완서류 제출 후 한달 여 후 검토완료 통보서 수령)
9. DS-260 리뷰완료 통보서 수령(DS-260 리뷰가 완료되어 인터뷰 대기 명단에 들어갔다는 통보서)
10. 인터뷰 통보서 수령(1~2달 후의 날짜로 인터뷰 지정)
11. 인터뷰 전 신체검사
12. 주한미대사관 인터뷰

 

 

 

 

1. i-140 승인 이후, DS-260 이전에 기혼 (결혼해있는) 상황

이 케이스가 배우자 추가의 경우 가장 쉬운 케이스입니다.

DS-260 서류에는 수혜자 (신청자)의 가족 정보를 입력하도록 되어있는데,

 

여기 문항에 '배우자가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준비하나요?' 라는 문항이 있습니다.

이 때, 배우자의 DS-260을 함께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경우 미온히면서 만 21세 이하이면, 부모의 NIW를 통해 함께 영주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green card를 받기 이전에 21세가 되면 Aging out (에이징 아웃) 으로 간주되며 이 경우 문제가 복잡해집니다.

 

 

2. i-140 승인 이후 DS-260 신청서 당시에 결혼해있지 않은 상황

아마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 현재 남편과 함께 미국 이민을 준비하고 있지만,

NIW i-140을 승인받은 당시에 혼인신고가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DS-260을 쓰는 과정에서 역시 혼인신고가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미혼인 상태로 남편이 DS-260 신청을 한 이후에, 저희는 혼인신고와 결혼을 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상당히 복잡해졌습니다.

 

이 경우, 배우자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한데, 크게 아래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케이스가 NVC (National Visa Center)에 있는 경우: NVC에 배우자 추가 요청

2. 케이스가 주한미국대사관 (embassy)에 있는 경우: 대사관 인터뷰 단계에서 배우자 추가 요청

 

저희와 함께하고 있는 변호사분의 경험상 가장 Best는, 2번에 해당하는 '대사관 단계에서의 배우자 추가' 였습니다.

 

 

** 대사관 단계에서의 배우자 추가 **

 

위 NIW 프로세스 중,

10. 인터뷰 통보서 수령(1~2달 후의 날짜로 인터뷰 지정)

인터뷰 통보서 (P4 letter) 를 받은 후, 대사관에서 배우자 추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NVC (National Visa Center)에 DS-260 서류 제출 이후의 배우자 추가는, NVC에 다시 연락하여 DS-260을 수정할 수 있는데, 2023년 초반의 상황 상 약 1년이 넘게 소요되는 DS-260의 단계에서 서류를 수정하는 것은 매우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배우자 추가를 하려면, 현재 인터뷰 대기 단계에서 처리하는 것보다 대사관으로 이관 후 요청하는 것이 모든 방법들 중 가장 효율적일 것입니다. NVC 단계에서 배우자 추가를 요청하면, 배우자에 대한 DS-260을 추가로 제출하고 리뷰를 추가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인터뷰 대기 기간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뷰 통보서가 나오자마자 대사관으로 배우자 추가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인터뷰 일정을 변경해야 한다면, NVC 단계에서 하는 것보다는 인터뷰를 취소하고 연기하는 것이 더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준비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DS-260, 여권사본, 비자사진, 범죄수사경력회보서, 출입국사실증명, 주민등록초본, 기본증명서 (부, 모, 본인),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위의 서류와 함께 P4 letter를 받는 순간, 위 새로운 배우자의 DS-260 서류를 대사관에 제출하고, 인터뷰 당일 날 NIW 승인 받은 수혜자와 함께 방문하여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